Loading...
학회장 인사말 학회소개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대한금속·재료학회 회원여러분


정유년 (丁酉年) 새해를 맞이하여 회원 여러분의 가정과 하시는 일에 화평과 만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올해는 창립 71주년으로서 100년 학회로의 도약을 준비하는 해입니다. 이러한 뜻깊은 해에 제가 제47대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대한금속·재료학회는 1946년 4월 10일 창립되어 71년간 역대 회장님과 학회 회원님들의 헌신과 열정으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 학회회관을 마련하였으며, 1만 5천 명의 회원들이 함께하는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연간 2000여 편 이상의 논문이 발표되는 춘추계 학술대회 개최, 그리고 3종의 SCI 급의 저널 발간 및 저명한 국제 학술 대회 개최와 활발한 국제 교류 등은 대한금속·재료학회가 우리나라의 으뜸 학회(最高)가 되는 초석(礎石)이 되어 100년 역사의 학회(最古)로 거듭나게 하는 반석(磐石)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71년 동안 우리학회는 ‘보이지 않는 혁신’을 이끌어온 재료과학기술의 초석으로서 우리나라 산업 발전을 위한 큰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앞으로도 우리 학회가 새로운 소재강국의 반석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신 기후 체제, 수소경제화등과 같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출현은 궁극적으로 새로운 ‘보이지 않는 재료 혁신’(Silent Revolution)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중차대한 시점에 우리 학회가 선도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국가의 재료산업의 반석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역점을 두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우리 학회의 학술지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 회원님들의 헌신적 노력으로 3종류의 SCI 급 저널을 발간하는 양적인 성장을 거듭하였으나, 세계적인 학술지로서의 질적인 성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세계적으로 우수한 회원들이 우수한 논문들을 게재하고 싶은 매력적인 국제적 학술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꾸준한 지원과 개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회원들의 적극적인 헌신과 참여를 바탕으로 국내외의 좋은 리뷰논문과 초청 논문의 게재를 위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새로운 재료로의 지평을 확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신 기후 체제 등의 새로운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인적 네트워크와 기술적 교류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구조재료 분야의 확대 창출 이외에도 미래가 요구하는 새로운 융복합 소재 영역와의 적극적인 대화와 교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해당 분야의 국내외 학술 활동은 물론 관련 분과위원회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은 회원 및 학문 영역을 다양화함으로써 100년 학회가 되는데 초석이 되리라 믿습니다.

셋째, 산(産)·학(學)·연(硏)·정(政) 협력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과 같은 새로운 변화는 산학연관의 협력을 통한 입체적 연구의 중요성을 더한층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학회의 정책 활동을 강화하여 새로운 변화에 대한 새로운 산학 연정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특히 ‘산학연관와 집단 지성화’라는 머나 먼 목표를 향해 산학활동에 더 많은 학회의 관심을 갖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로운 변화에 ‘모두 함께’ 하는 100년 학회의 반석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두가 함께하는 협력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100년 학회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후속 세대와 여성과학자들의 적극적인 활동과 협력이 필수 조건이며, 국제적 학회와의 교류 활성화는 충분조건입니다. 우리 학회가 그동안 보여준 중단 없는 개혁과 혁신이라는 중요한 원칙은 향후에도 새로운 변화를 통한 100년 학회를 이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학회가 그동안 이룩한 많은 성과들은 끝이 아니며 끝의 시작도 아닙니다. 단지 시작의 끝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디 이와 같은 작은 노력들이 좋은 결실로 이어져서 보다 발전된 학회가 될 수 있도록 학회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지도편달을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2017년 새해에 회원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만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 1. 1
대한금속·재료학회 회장 민동준 올림